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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in Chung
성당의 스테인 글라스 머티리얼 만들기
스테인 글라스를 만들기 위해 현실에 있는 레퍼런스 자료를 찾습니다.
레퍼런스를 찾아 이 사진을 중심으로 만듭니다. 유리 표면에 울퉁불퉁한 느낌을 노말맵을 섞어 만들어줍니다.
이후 Screen position 노드를 Add 노드로 더하고 Scene color로 변환해 베이스 컬러와 multiply 해주면 노말맵의 울퉁불퉁한 표면의 느낌이 섞인 베이스 컬러 색깔의 스테인 글라스 유리 색이 나옵니다.
스테인 글라스 위에 현실적인 느낌을 더 내기 위해 먼지나 더러운게 조금 묻은 느낌을 내기로 합니다. 클라우드 알파맵으로 Radial Gradient Exponential 노드를 곱해서 머티리얼의 끝부분에 더러운게 묻은 효과를 냅니다.
먼지의 컬러를 설정하고 스테인 글라스와 먼지의 베이스 컬러를 앞에 만든 알파를 알파에 넣어 lerp 노드로 겹쳐 놓습니다.
이제 스테인 글라스의 두께와 유리의 깊이감을 여러 레이어를 합해서 만듭니다. Panner 노드로 알파맵의 크기와 보이는 텍스쳐를 조절하고 Bump offset 노드로 깊이감을 줍니다. 베이스 컬러로 색깔을 multiply 해서 여러겹의 레이어를 넣어 두께와 깊이감이 느껴지게 합니다.
lerp 노드로 여러겹의 레이어를 합치고 Fresnel Function 노드를 알파로 넣어 카메라 수직 거리 이외의 표면에 노말의 표면 느낌이 생기게 해 유리 특유의 투명하면서 색깔이 있는 느낌을 살립니다.
전체 노드를 모은 샷과 완성된 스테인 글라스 머티리얼 샷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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